• 2023. 12. 18.

    by. 닥터Oh

    녹내장 초기증상

     

     

    실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인 녹내장은 뚜렷한 초기증상이 없어 병이 많이 진행된 후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증상을 놓치고 녹내장이 진행된 후 알게되면 이미 시신경 손상이 많이 일어났기 때문에 시력을 회복시키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녹내장 초기증상을 알고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 초기 증상에 대해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녹내장이란?

    녹내장이란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안과질환으로 시신경 손상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안압 상승이 있습니다. 녹내장 초기증상은 특별히 없으나 안압이 정상보다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압력에 의해 시신경이 눌려져 시신경이 손상됩니다. 시신경은 눈으로 받아들인 정보를 뇌로 전달하여 시각을 만들어주는 신경이므로 녹내장으로 인해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시야가 좁아지게 되고 점차 시력을 잃게 됩니다. 

     

    녹내장 초기증상
    [출처] 헬스조선 2016.11.22

     

    실세로는 안압이 정상인데도 시신경이 손상되는 정상안압녹내장이 대부분인데요, 정상안압녹내장의 경우 녹내장 초기증상이 없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녹내장의 시신경 손상은 주로 주변부에서 시작되므로 초기에는 자각 증상을 느끼기 어려운데요, 중심부까지 시신경 손상이 진행된 녹내장 말기가 되어 시력에 이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시키는 치료법은 없기 때문에 녹내장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녹내장 증상

    녹내장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각각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급성 녹내장 증상

    급성 녹내장의 경우 안압이 빠르게 상승하기 때문에 뚜렷한 초기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심한 눈 통증, 두통, 안구 충혈, 시야 흐려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또한 안압 상승으로 인해 메스꺼움과 구토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급성 폐쇄각 녹내장의 경우 응급 상황으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2-3시간엔에 시력을 잃을 수도 있어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기관을 찾으셔야 합니다.

     

    2) 만성 녹내장 증상

    급성 녹내장의 경우 전체 녹내장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녹내장 환자의 70~80%는 만성 녹내장인 정상안압녹내장 환자입니다. 만성 녹내장은 시신경이 서서히 손상되기 때문에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변부 시야의 손상부터 진행되기 때문에 병이 진행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중심부 시야만 남게 되고 더 진행되면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 초기증상
    [출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 녹내장

     

     

    최근 시야나 시력에 이상이 느껴지신다면 부산대학교병원 안과의 녹내장 자가진단 테스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녹내장 치료방법

    녹내장은 안압에 의해 시신경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것이므로 녹내장 치료방법은 안압을 낮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급성 녹내장의 경우 안압을 빨리 떨어트려 시신경 손상을 최대한 막는 것이 중요하고, 만성 녹내장인 정상안압녹내장도 현재 안압보다 안압을 더 낮추는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안압을 낮추는 치료는 주로 안약을 사용하게 되고 먹는 약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약물치료로 안압 조절이 잘 되지 않았을 때는 레이저 치료나 녹내장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한 번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이런 치료 방법은 시신경을 회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시신경이 손상되는 속도를 늦춰서 남은 시력을 보존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녹내장 예방방법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원래대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녹내장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녹내장을 조기발견하는 것입니다. 녹내장에 걸리면 무조건 실명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녹내장은 조기 발견만 하면 대부분 실명을 막을 수 있습니다. 높은 안압, 40세 이상의 연령, 녹내장 가족력이 있는 경우, 당뇨병, 저혈압, 심혈관질환, 당뇨망막질환, 근시, 원시, 기타 안과 질환이 있는 경우는 녹내장 위험성이 높은 경우이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녹내장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으로는 술과 담배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복압이 올라갈 수 있는 운동이나 엎드려 자는 자세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넥타이나 허리띠를 졸라메는 것도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느슨하게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 초기증상녹내장 초기증상녹내장 초기증상
    녹내장 초기증상녹내장 초기증상녹내장 초기증상

     

     

    이상으로 녹내장 초기증상, 치료방법, 조기발견을 위한 내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